본문 바로가기

인턴 후기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인턴 후기

안녕하세요!

현직자의 일상을 경험하는 커리어 플랫폼, 프라임입니다.

 

취업 시장이 얼어붙고, 인턴이 금턴이라고 하는 요즘,

취업은 커녕 인턴 구하기에도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프라임 커리어에서 실제로 인턴을 해보신 선배님의 후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 인턴 후기
- 멀티 플레이어로 거듭나기 -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프로필(재직 당시 기준)

 

  • 학력: 성균관대학교 상경계열 재학생
  • 주요 경력 및 스펙: 교내 경영 전략 학회 1회, 교환학생 1회 등

 

 회사 소개

 

 

코트라는 공기업으로서 국내의 더 많은 중소, 중견 기업들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고 외국투자를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곳입니다. 단순히 무역액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각종 지원 사업 및 외투 유치를 통해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고 더 많은 기업에 기회를 제공하며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 목표에요. 경제통상협력본부의 개발협력실은 특히 국내 기업의 해외 CSR 및 ESG 사업을 지원하고 경제협력 사업을 주로 진행합니다. 다양한 ESG 사업의 일원이 되어 신규 사업을 발굴하기도 하고, 국내 기업들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 창구로서의 역할도 하며 현장에서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들어가며

 

국내 중소, 중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는 목표 하에 다양한 경제협력 사업과 ESG 지원 활동, 취업 연계 사업 등 정부 사업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조직입니다.

 

제가 속했던 경제통상협력본부 하에 있는 개발협력실만 해도 10개가 넘는 프로젝트를 병렬적으로 진행하고 있었는데, 이때 인턴은 여러개의 프로젝트에 동시에 인볼브되어 각 사업을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업 기획에 필요한 데스크 리서치부터 기업 대상 인터뷰, 문의 응대, 콘텐츠 제작, 문서 작업 등 정말 많은 일을 동시에 진행하기 때문에 멀티 플레이어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 출근 후 받은 첫 업무에 대해 알려주세요!

 

공기업인만큼 모든 것이 체계적이고 규칙적입니다. 입사하자마자 받았던 업무는 그 조직의 규칙을 익히는 거였어요. 

 

각종 문서와 자료의 보안을 위한 시건 방법, 공동 소모품 구매, 업무 보고 형식, 각종 시스템을 익히는 방법 등 외워야 하는게 정말 많아서 ... 자세히 보기

 

 면접 및 서류 (Resume&Cover Letter) 평가 과정 등 입사 과정은 어땠나요?

 

KOTRA의 청년 인턴은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요. 한 번 지원하면 바로 합불 여부를 알 수 있는게 아니라 인재 Pool에 들어가는 구조를 띄고 있어서, 지원한지 한참 시간이 흐른 뒤 갑작스레 면접을 보러 오라는 연락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 자세히 보기

 

● 인턴으로 근무 중 주된 역할과 책임(R&R)은 무엇이었나요?

 

 

저는 다수 프로젝트에 동시에 인볼브 되어 각 프로젝트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업무를 주로 했고, 프로젝트에 국한되지 않는 일반적인 업무도 함께 담당했습니다. 각 프로젝트의 마일스톤을 파악하고 그때그때 필요한 데스크 리서치와 인터뷰 등을 진행하거나 그를 업무보고 형식에 맞추어 작성하기도 했고요. 신사업을 발굴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에이션 및 구체적인 사업 기획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각종 수출 관련 ... 자세히 보기

 

 

● 업무 강도 & 사내 분위기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KOTRA 자체가 규모가 큰 조직이기 때문에 진리의 ‘팀 by 팀’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업무 강도가 낮은 편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인턴이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owner로서 집중적으로 프로젝트를 이끈다기 보다, 여러 업무에 동시에 인볼브되어 모든 방면에서 적재적소에 지원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가 되어야 해요. 

 

그 외에도 ... 자세히 보기

 

● 선배로서 이런걸 잘해야 된다, 이런걸 알고 가면 좋다 싶은 부분이 있을까요?

 

KOTRA의 인턴에게는 뛰어난 전문성보다는 모든 업무를 빠르고 정확하게, 그리고 센스있게 할 수 있는 감각이 더 요구됩니다. 
 
그리고 사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조직이 아닌 공기업이다 보니 ... 자세히 보기
 
● 마무리하며

 

아무래도 공기업의 인턴이기 때문에 모든 업무를 주도적으로 이끌거나 무게감 있는 ownership이 주어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무역과 국내외 경제에 대한 수많은 프로젝트를 최전선에서 직접 경험하고 국내외 기업들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을 직접 목도할 수 있기 때문에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매우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요. 관련해서 인턴, 취업을 준비하고 계시거나 고민되는 지점이 있으시다면 함께 이야기 나누어보아요!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 인턴십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선배와의 멘토링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 인턴 | 프라임 커리어

코트라는 공기업으로서 국내의 더 많은 중소, 중견 기업들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고 외국투자를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곳입니다. 단순히 무역액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각

prime-career.com

 

서류 및 인터뷰 준비, 업무 내용과 필수 스킬셋에 대해

해당 인턴십을 경험한 선배가 직접 알려드리니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보세요!

 

 

이런 불편하고, 비효율적인 과정들을 저희를 통해 해결하고

남들보다 더 쉽고, 빠르게 커리어를 쌓아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프라임 커리어를 통해 얻기 힘들었던 정보를 누구나 얻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턴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산인베스트먼트 인턴 후기  (0) 2024.07.25
NH투자증권 인턴 후기 (3)  (1) 2024.07.24
현대오토에버 인턴 후기  (0) 2024.07.24
삼성전자 인턴 후기 (2)  (3) 2024.07.23
KPMG 삼정회계법인 인턴 후기 (2)  (2) 2024.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