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턴 후기

J.P. Morgan(제이피모건) 인턴 후기

안녕하세요!

현직자의 일상을 경험하는 커리어 플랫폼, 프라임입니다.

 

취업 시장이 얼어붙고, 인턴이 금턴이라고 하는 요즘,

취업은 커녕 인턴 구하기에도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프라임 커리어에서 실제로 인턴을 해보신 선배님의 후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J.P. Morgan(제이피모건) IBD M&A팀 인턴 후기

-  인턴으로서 얻어 갈 수 있는 게 정말 많은 회사 -

J.P. Morgan(제이피모건)

 

● 프로필(재직 당시 기준)

 

  • 학력: 해외대학교 상경계열 재학생
  • 주요 경력 및 스펙: 국내 투자사 인턴 1회, 홍콩계 헤지펀드 인턴 1회 등

 

 회사 소개

 

미국에 본사를 둔 종합 금융사로 J.P. Morgan은 한국 최초의 외국계 은행으로써 지난 50여 년간 기업과 금융기관 그리고 정부 산하 기관들에게 통합적인 기업금융 및 투자은행, 투자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울 오피스 역시 한국 내 강한 Presence를 보이고 있으며 서울 오피스의 IB팀은 M&A (coverage), ECM, DCM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A 자문 실적으로는 PI 첨단소재 매각 자문, 에어퍼스트 인수 자문 등을 수임하였고, ECM의 경우 현대글로벌서비스 상장 주관사를 맡고 있는 등 한국의 IB 하우스 중 가장 우수한 수준의 실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최근 Blackrock 의 Airfirst 인수, HYBE 의 Ithaca Holdings 인수, 미국 메드트로닉의 코스닥 상장사 이오플로우 인수 등을 자문하기도 했습니다.

 

● 들어가며

 

J.P. Morgan(JPM)은 한국에서 가장 큰 외국계 금융회사 중 하나로, 매년 꾸준히 인턴들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IB 부문에서는 ECM과 DCM 각 2명씩, IBD 부문에서 5명의 인턴을 상시 선발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국내 조단위 딜과 해외 cross-border 딜들을 다수 진행하고 있어, 인턴들의 실무 참여도가 높습니다.

 

처음에는 JPM의 명성만으로 입사를 결정했지만, 6개월간의 인턴 과정을 통해 가파른 성장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전문성과 업무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고, 금융 산업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졌습니다. 특히 실제 딜 진행에 참여하면서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출근 후 받은 첫 업무에 대해 알려주세요!

 

간단한 장표 작성 및 번역 업무를 받았습니다. 처음에 들어오게 되면 엄청나게 강도 있거나 어려운 업무를 시키지 않고 배려를 많이 해주십니다.

 

그 뒤로 1-2주동안은 꾸준히 ... 자세히 보기

 

 면접 및 서류 (Resume&Cover Letter) 평가 과정 등 입사 과정은 어땠나요?
 

 

서류 통과 후 면접을 IBD 플로어에 있는 애널리스트부터 매니징디렉터까지 17명 전원과 인터뷰를 보게 됩니다. 서류 통과를 하게 되면 30분 가량의 전화 면접을 애널리스트와 보게 되고 그 후 매주 애널리스트 전원, 어쏘 + VP 전원, 디렉터 전원, 대표급 인사 전원과 보게 되며 4-5주 가량 면접을 보게 됩니다. 

 

면접에 합격을 하게 된다면 ... 자세히 보기

 

● 인턴으로 근무 중 주된 역할과 책임(R&R)은 무엇이었나요?

 

기본적으로는 모든 딜에는 인턴이 한명씩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디렉터급 인사 및 주니어 (어쏘 + 애널리스트) 레벨의 인원들 1-2명씩과 딜에 들어가게 됩니다. 인턴 입사의 시점 및 딜의 시점을 고려하여 운이 좋다면 피칭 단계부터 클로징까지 할 때도 있습니다. 인턴은 모든 업무를 함께하며 애널리스트 이상의 책임 및 지식이 필요한 법적인 업무 또는 모델이 아니라면 첫 단추를 꿰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또한 기타 피칭에 필요한 company profile (ppt 한장 내에 들어가는 회사 소개서) 자료를 작성하거나 증권사 리포트 및 데이터 리서치 등의 업무를 하게 됩니다.

JPM 인턴 경험 중 가장 좋았던 점은 ...
 자세히 보기

 

 업무 강도 & 사내 분위기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IBD는 업무 시간이 굉장히 깁니다. 특히 한국 오피스는 전세계에서 알아 줄 정도로 일을 많이 하게 됩니다. 주 100시간은 기본이며 인턴일 때에는 본인이 업무 배정 및 조절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생활이 없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같이 주 100시간 씩 보내며 JPM은 return-base 인턴십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인턴들과 끈끈한 전우애가 생깁니다. 

 

상사분들과도 같이 퇴근 후 ... 자세히 보기

 

 선배로서 이런걸 잘해야 된다, 이런걸 알고 가면 좋다 싶은 부분이 있을까요?

 

간단한 엑셀과 피피티에 대한 지식은 필수적입니다. 저는 피피티와 엑셀에 대해서 잘 모르고 들어가서 첫 3개월동안 정말 어렵게 배웠던 기억이 납니다. 또한 모델링이 뭔지, company profile 장표 등이 뭔지에 대해서 이해를 하고 있어야하며 처음부터 끝까지 인턴들에게 가르쳐주기에는 풀타임들의 시간이 너무 부족한 것 같습니다. 면접을 준비하면서 알아뒀던 이론적인 부분들만 가지고는 업무 투입에 무리가 가는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
 자세히 보기

 

● 마무리하며

 

 

현재도 정동길을 지나면 JPM 사옥 5층에서는 새벽까지 불이 켜져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금융권 인턴들의 열정과 노력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 중에서도 JPM과 같은 글로벌 금융기관에서 인턴십을 경험하고 싶어 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저 또한 그러한 경험을 했기에, 인턴들의 고충과 노력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JPM을 비롯한 금융권에 지원하고자 하는 분들이 보다 원활하게 지원하고 입사할 수 있도록, 제가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해 조언하겠습니다. 금융 산업에 대한 이해와 열정, 그리고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여러분의 성공적인 입사를 응원하겠습니다.

 

 

 

J.P. Morgan(제이피모건) IBD M&A팀 인턴십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선배와의 멘토링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J.P. Morgan IBD M&A팀 인턴 | 프라임 커리어

미국에 본사를 둔 종합 금융사로 J.P. Morgan은 한국 최초의 외국계 은행으로써 지난 50여 년간 기업과 금융기관 그리고 정부 산하 기관들에게 통합적인 기업금융 및 투자은행, 투자자문 서비스를

prime-career.com

 

서류 및 인터뷰 준비, 업무 내용과 필수 스킬셋에 대해

해당 인턴십을 경험한 선배가 직접 알려드리니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보세요!

 


 

이런 불편하고, 비효율적인 과정들을 저희를 통해 해결하고

남들보다 더 쉽고, 빠르게 커리어를 쌓아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프라임 커리어를 통해 얻기 힘들었던 정보를 누구나 얻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턴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Kearney(커니) 인턴 후기  (1) 2024.07.09
EY 한영회계법인 인턴 후기  (0) 2024.07.09
신한자산운용 인턴 후기  (0) 2024.07.08
UNDP(유엔개발계획) 인턴 후기  (2) 2024.07.08
보령홀딩스 인턴 후기  (0) 2024.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