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턴 후기

Bain & Company(베인앤컴퍼니) 인턴 후기 (2)

안녕하세요!

현직자의 일상을 경험하는 커리어 플랫폼, 프라임입니다.

 

취업 시장이 얼어붙고, 인턴이 금턴이라고 하는 요즘,

취업은 커녕 인턴 구하기에도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프라임 커리어에서 실제로 인턴을 해보신 선배님의 후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Bain & Company(베인앤컴퍼니) Associate Consultant Trainee 인턴 후기

- 컨설팅과 "베인뽕"에 취하기 적합한 경험! -

 

Bain & Company(베인앤컴퍼니)

 

 

● 프로필(재직 당시 기준)

 

  • 학력: SKY대학교 상경계열 재학생
  • 주요 경력 및 스펙: 교내 금융 학회, 로컬 사모펀드 인턴 1회 등

 

 회사 소개

 

베인앤컴퍼니 (Bain & Company)는 미국의 컨설팅 업체 중 하나로, 흔히 세계 3대 컨설팅 업체 중 하나로 꼽힙니다. 특히 사모펀드를 대상으로 M&A 자문을 해주는 CDD 영역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한국 지사에서도 사모펀드 및 금융업계 진출을 위해 Stepping Stone으로 입사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 들어가며

 

베인은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전략컨설팅 회사 중 하나로, 3대 컨설팅 펌 중 유일하게 정규 인턴 포지션을 모집하는 곳입니다. 이 회사는 일년에 두 번 Associate Consultant Trainee(ACT) 포지션을 모집하여, 선발된 인턴에게는 전문적인 트레이닝은 물론, 정규직으로 전환될 때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컨설턴트로서의 경력을 시작하고 발전시키기에 최적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컨설팅 분야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 베인의 ACT 공개채용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출근 후 받은 첫 업무에 대해 알려주세요!

 

 

컨설팅 펌은 회사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Bain에서 저는 첫날에 바로 프로젝트에 투입되어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후에 설명하겠지만 MBB에서 인턴이 하는 업무는 크게 리서치와 인터뷰 노트로 분류되는데, 이 두 업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알고 가시는 편이 좋습니다.

 

저는 이에 대한 ... 자세히 보기

 

 면접 및 서류 (Resume&Cover Letter) 평가 과정 등 입사 과정은어땠나요?

 

서류 경쟁률은 높겠지만 정규직 채용보다는 Target School 여부를 덜 빡빡하게 보는 편이고, ACT 제도 자체가 일정 인원의 ACT를 선발하여 Pool에 등록한 다음 근무가능 기간에 맞춰 필요한 프로젝트에 투입이 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서류에 작성하신 근무가능기간과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근무기간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사실 이 부분이 연 3회 채용으로 바뀌며 개선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함께 일했던 인턴 친구의 경우 2달 동안 4번 정도 프로젝트별 추가 인터뷰를 보다가 결국 두 달 뒤에 입사한 적도 있는 만큼 입사 날짜가 정해지기 전까지는 언제 출근할 지 아무도 모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통 서류 접수 마감일로부터 ... 
자세히 보기

 

● 인턴으로 근무 중 주된 역할과 책임(R&R)은 무엇이었나요?

 

 

앞서 언급했듯, MBB 인턴들의 주요 업무는 1. 리서치, 2. 인터뷰 노트 입니다. 물론 회사마다, 그리고 프로젝트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90%는 저 두 업무가 전부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리서치는 컨설턴트 분이 요청하신 내용을 구글링하거나 회사 resource를 통해 조사한 후, 핵심 내용을 정리해서 드리는 것입니다. 사실 ‘정보를 검색해서 정리한다’는 설명은 컨설팅에서의 리서치를 표현하기엔 너무나도 부족한 표현인데, 이 부분은 실제로 경험하는 것이 어느 설명을 보는 것보다 빠르기 때문에 어떻게든 인턴을 하거나 학회 활동을 하면서 경험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드릴 수 있는 기본적이지만 가장 중요한 팁은, 리서치 결과물을 받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시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노트의 경우,  ... 자세히 보기

 

 업무 강도 & 사내 분위기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업무 강도는 프로젝트 성격과 프로젝트 리더 및 팀원 분들에 따라 매우 갈리지만, 프로젝트 성격으로 구분되는 지점이 있습니다. PEG 소속으로 프로젝트에 배정될 경우 주로 CDD 업무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3사 인턴 중에서도 높은 강도의 업무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출근 시간은 오전 10시가 기준이며, 프로젝트 기간이 보통 한 달 내외로 짧은 만큼 퇴근 시간이 새벽 3시 정도가 평균이고 그보다 늦게 집에 가는 날도 있습니다. 반면 PEG가 아닌 일반 프로젝트에 참여하면 그보다는 훨씬 괜찮은 라이프를 경험하시겠지만, 이 때도 기준 퇴근시간은 12시이기 때문에 집에 빨리 가는지 판단하는 기준은 당일 퇴근 (컨설팅 업계에서 볼 수 있는 신기한 용어입니다) 이 가능한가 아닌가입니다.

사내 분위기는, ... 자세히 보기 
 
 
 선배로서 이런걸 잘해야 된다, 이런걸 알고 가면 좋다 싶은 부분이 있을까요?
 
일단 첫 인턴으로 입사하는 분들도 다수는 아니지만 꽤 보이는데, 아무래도 저처럼 업무 관련 지식이 0에 가깝다면 supportive한 동료를 만나지 않는 이상 힘들 것 같습니다. 논리적인 사고력과 구조화에 기반한 기본적인 리서치 방법론은 숙지하고, 엑셀을 많이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엑셀 관련 지식을 조금 공부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여기서 말하는 엑셀 지식은 컴활 자격증이 전혀 아닙니다. 저도 첫 인턴십에 지원할 당시에는 몰랐지만 보통 채용 공고나 JD를 보면 Requirements에 ‘Proficient in Microsoft Office’를 잘못 받아들이기 쉬운데, 학회나 인턴십을 하기 전까지는 알 수가 없는 부분입니다. 멘토링 신청해주시면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여기서 Bain의 Hi-Po 제도에 관해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 자세히 보기

 

● 마무리하며

 

저도 처음 인턴십을 준비할 때, 업계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지만 열심히 준비한 끝에 합격할 수 있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작은 도움도 큰 힘이 되었던 만큼, 지금의 저 또한 처음 인턴십을 준비하는 분들을 응원하고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Resume 작성부터 Case 면접 준비까지, 모든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지만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좋은 사람들을 만나 지금까지도 연락을 주고받는 것은 정말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볼 때, 처음 인턴십을 준비하는 분들이 느낄 수 있는 어려움과 궁금증을 잘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커리어를 응원하며, 작은 도움이라도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의 여정에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Bain & Company(베인앤컴퍼니) Associate Consultant Trainee  인턴십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선배와의 멘토링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Bain & Company Associate Consultant Trainee 인턴 | 프라임 커리어

베인앤컴퍼니 (Bain & Company)는 미국의 컨설팅 업체 중 하나로, 흔히 세계 3대 컨설팅 업체 중 하나로 꼽힙니다. 특히 사모펀드를 대상으로 M&A 자문을 해주는 CDD 영역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

prime-career.com

 

서류 및 인터뷰 준비, 업무 내용과 필수 스킬셋에 대해

해당 인턴십을 경험한 선배가 직접 알려드리니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보세요!


이런 불편하고, 비효율적인 과정들을 저희를 통해 해결하고

남들보다 더 쉽고, 빠르게 커리어를 쌓아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프라임 커리어를 통해 얻기 힘들었던 정보를 누구나 얻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