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직자의 일상을 경험하는 커리어 플랫폼, 프라임입니다.
취업 시장이 얼어붙고, 인턴이 금턴이라고 하는 요즘,
취업은 커녕 인턴 구하기에도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프라임 커리어에서 실제로 인턴을 해보신 선배님의 후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혹시 PM 진로에 대해 고민중이고, 진로를 결정하기 전 미리 경험해보고 싶다면
대기업 서비스 기획 부서의 업무를 직접 경험해보세요!
11번가 Talent팀 인턴 후기
- 시즌 문 닫을 때까지 잡코리아 뒤지는 사람이 그 시즌 위너 -
● 프로필(재직 당시 기준)
-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인문계열 졸업생
- 주요 경력 및 스펙: 대기업 채용팀 계약직 1회 등
● 회사 소개
11번가 주식회사는 SK 플래닛에 소속되어 대한민국 온라인 커머스 1세대로 성장해온 IT기업입니다. 2018년 분사 후 현재는 커머스 업계에서 오랫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커머스와 검색기술을 융합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 들어가며
11번가는 IT 1세대 커머스 기업으로, 2018년 분사 이후 더 많은 개발/기획 인력 채용을 위해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한 시도를 할 젊은 인재가 필요한 시점이었습니다. 저는 2018년 하반기 인턴/신입공채 시즌이 끝나고 2019년 상반기 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과도기에 올라온 11번가의 수시 인턴채용 공고를 발견하고 당일 바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쿠팡에서 계약직으로 경험했던 채용운영 업무 경력을 조금 더 연장하고 정규직 취업까지 가기 위한 디딤돌 단계로 체험형 인턴 경험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인사 부문 중에서도 채용 분야는 신입을 잘 뽑지 않는데, 이 공고를 보고 꼭 지원해야 한다는 강한 의지가 있었습니다.
2015년-2016년 쿠팡에서 일한 후 복학해서 학교 과정을 마무리하는 동안 국내 IT업계가 점점 발전하고 있었고, 그 중에서도 쿠팡을 거친 인재들이 조금씩 시장에 나오기 시작하는 시점이었습니다. 운이 좋게도 쿠팡에서의 경험이 인턴 준비기간부터 저에게 큰 강점으로 작용했습니다. 면접에서도 쿠팡에서 채용운영을 담당하며 경험했던 업무와 루틴, 주요 이슈와 해결 방법 등을 많이 물어보셨고, 다행히 졸업식 전 최종합격을 받아 입사할 수 있었습니다.
채용팀 인턴은 저를 포함해 총 3명이었고, 6개월 체험형 계약이었습니다. 우리는 당시 국내에서 생소했던 링크드인을 활용한 인재서칭, 다이렉트 소싱을 시도하는 과제를 받았고, 이후 각자 다른 업무들을 맡게 되었습니다.
그중 저는 새롭게 등장한 원티드, 프로그래머스 등을 활용한 채용 활성화 분야에 많이 투입되었습니다. 이후 약 3-4년 간 IT 채용 시장에서 이런 역량과 경험을 가진 채용 주니어를 선호했기 때문에, 이 업무 경험이 취업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출근 후 받은 첫 업무에 대해 알려주세요!
모든 회사가 그렇겠지만 처음부터 인턴에게 복잡한 업무를 주지는 않습니다. 저를 포함한 채용팀 인턴 세 명 모두 ... 자세히 보기
● 면접 및 서류 (Resume&Cover Letter) 평가 과정 등 입사 과정은 어땠나요?
● 인턴으로 근무 중 주된 역할과 책임(R&R)은 무엇이었나요?
기본적으로는 채용 운영 업무이나, 인턴인만큼 새로운 채용 활동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졌습니다. 저의 경우 새로 출시된 ... 자세히 보기
● 업무 강도 & 사내 분위기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매일 오전 업무시작 전 팀 다같이 ... 자세히 보기
● 선배로서 이런걸 잘해야 된다, 이런걸 알고 가면 좋다 싶은 부분이 있을까요?
오랫동안 꾸준히 해 온 SNS채널이 있다면 꼭 활용할 수 있도록 유지하시면 좋겠어요. 채용/인사는 이제 브랜딩이라는 새로운 영역과 융합해가고 있는 단계입니다. 채용담당자가 채용 공고만 꼼꼼하게 올리고 채용 운영 단계만 잘 운영해서 되는 때는 지났고, 외부에 우리 회사가 얼마나 좋게 보일 수 있을지 다양한 방향으로 콘텐츠를 만들어 브랜딩할 수 있는 역량도 필요해졌어요. 무에서 ... 자세히 보기
● 마무리하며
저희 팀에서 최근 채용 운영을 담당할 계약직 사원을 채용했습니다. 공고를 오픈하고 하루도 되지 않아 많은 지원서가 들어와 하나씩 모두 읽어봤는데 단 1년 계약직 공고에도 얼마나 다양한 활동이력과 스펙을 갖춘 지원자들이 들어왔는지.. 근래 HR직군 신입 취업이 더더욱 어려워졌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과거의 저와 비교해 몇배로 열심히 대학생활을 한 신입 인재들을 보며 부끄럽기까지 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것과 취업 준비과정 중 경험했던 것이 정답은 아니겠지만, 어려운 시기를 지나는 취업준비생분들에게 해답에 가까운 조언이라도 꼭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제가 아는 것들 아낌없이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저와 이야기하지 않으시더라도 이 글을 읽고 계신 모든 분들의 앞날에 가장 최선의 자리가 하나씩 반드시 있다는 것을 꼭꼭 말해드리고 싶습니다 :) 자리를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고 힘내세요. 응원합니다!
11번가 Talent팀 인턴십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선배와의 멘토링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서류 및 인터뷰 준비, 업무 내용과 필수 스킬셋에 대해
해당 인턴십을 경험한 선배가 직접 알려드리니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보세요!
프라임 커리어 웹사이트에서 100+ 회사의 인턴 후기를
무료로 열람하세요!
이런 불편하고, 비효율적인 과정들을 저희를 통해 해결하고
남들보다 더 쉽고, 빠르게 커리어를 쌓아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프라임 커리어를 통해 얻기 힘들었던 정보를 누구나 얻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PM 진로를 결정하기 전에 미리 체험하고 싶으신가요?
지금 대기업 서비스 기획 부서의 업무를 직접 체험하고, 진로를 결정해 보세요!
'인턴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tel(인텔) 인턴 후기 (1) | 2024.06.24 |
---|---|
BNP Paribas(BNP 파리바) 인턴 후기 (0) | 2024.06.22 |
신세계인터내셔날 인턴 후기 (0) | 2024.06.19 |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인턴 후기 (0) | 2024.06.19 |
삼성바이오로직스(Samsung Biologics) 인턴 후기 (0) | 2024.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