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턴 후기

Upstage(업스테이지) 인턴 후기

안녕하세요!

현직자의 일상을 경험하는 커리어 플랫폼, 프라임입니다.

 

취업 시장이 얼어붙고, 인턴이 금턴이라고 하는 요즘,

취업은 커녕 인턴 구하기에도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프라임 커리어에서 실제로 인턴을 해보신 선배님의 후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Upstage(업스테이지) AI 모델 개발 인턴 후기

- AI로 어떻게 돈을 버는지 직접 경험할 수 있다 -

Upstage(업스테이지)

 

● 프로필(재직 당시 기준)

 

  • 학력: SKY대학교 머신러닝 대학원 재학생
  • 주요 경력 및 스펙: 개발 경력 1년, 머신러닝 논문 1개 등

 

 회사 소개

 

홍콩과기대 김성훈 교수(전 네이버 클로바 AI 헤드)가 2020년 설립한 AI 스타트업으로, 문서인식 솔루션과 프라이빗 LLM인 솔라를 주축으로 B2B 사업을 활발히 전개해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법인을 설립해 AI 기술의 본토인 미국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들어가며

 

Upstage는 업력이 오래되지 않았지만, 직무에 관계없이 개인 능력이 뛰어난 분들이 많습니다. 그 덕분에 3개월이라는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빠르게 업무를 배우기에 좋은 환경입니다.

 

즉, 모델 개발을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업 전반이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이해하기에도 적합합니다. 실제로 상품화되는 모델 개발에 관심이 있거나 AI 상품화 자체에 궁금증이 있는 분이라면 입사 후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출근 후 받은 첫 업무에 대해 알려주세요!

 

 

첫 2주 (더 길게는 4주 정도) 간은 온보딩을 진행합니다. 알아야할 내용이 매우 많지만, 사내 자료가 잘 공유/정리되어있는 편이라서 적극적으로 임하시면 빠르게 온보딩을 마칠 수 있습니다. 이 때 꼼꼼하게 자료를 이해해 놓으시면 이후 할당되는 업무와 직결되는 정보들이기 때문에 수월하게 업무 수행을 하시는 데 도움이 되실 거에요.

 

이 과정에서는 ... 자세히 보기

 

 면접 및 서류 (Resume&Cover Letter) 평가 과정 등 입사 과정은 어땠나요?
 

 

다른 AI 기술 직무 채용 프로세스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서류를 통과하면, 과제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중간에 선택적으로 코딩테스트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특정 태스크를 잘 수행해내는 모델을 개발하고 그 과정을 명료하게 정리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이후에는 ... 자세히 보기

 

● 인턴으로 근무 중 주된 역할과 책임(R&R)은 무엇이었나요?

 

 

인턴으로서의 R&R은 팀내 정규직 직원들의 업무와 (거의) 동일합니다. 투입되시는 시기에 따라 고객사 출장에 함께 참여할 수도 있고, 모델 개발을 맡을 수도 있고, 둘 다 동시에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모델개발의 경우, 난이도가 쉽다고 판단되는 프로젝트의 모델 개발을 먼저 수행해나가실 거예요. 

위 과정에서 다른 팀과 많은 협업 및 미팅이 있기도 하고, 팀내에서도 현재 개발 수행 내역을 공유하는 자리가 자주 있습니다.
 풀리모트이니만큼, 스스로 하고 있는 업무가 어떤 컨텍스트 내에서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그 과정에서 얻은 레슨 등등을 잘 정리하여 협업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보통 ...
 자세히 보기

 

 

 업무 강도 & 사내 분위기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객관적으로 1인당 업무’량’이 높은 편에 속하나, 풀재택인만큼 개인적으론 업무’강도’가 그리 높다고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출근 시간으로만 본다면, 출근 전/퇴근 후/주말 등등 근무하시는 분들이 꽤나! 많습니다. 이 또한 개인의 성향을 많이 타는 부분인 점 감안해주세요. 그리고 같이 일하는 팀 뿐만 아니라 협업하는 다른 팀원 분들도 1인분 이상을 해내는 사람들이 대다수입니다. 그런만큼 높은 수준의 업무 완성도를 서로 기대하는 분위기입니다.

 


사내 분위기는 ...
 자세히 보기

 

 

 선배로서 이런걸 잘해야 된다, 이런걸 알고 가면 좋다 싶은 부분이 있을까요?

 

 

모델 개발을 깊게(기간으로 따지면 3~6개월 정도의 프로젝트) 1~2번 정도 해 봤던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노하우나 지식이 많이 도움됩니다. 실제로 업무를 받아보시면, 모델 개발 자체에 들어가는 시간이 매우 짧다는 것을 느끼실 거에요. 반대로 말하면 순수하게 모델을 개발하고, 특정 점수에 모자르다면 왜 못 하고 있는 것인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해결로 다시 모델을 개발하는 사이클을 굉장히 빠르게 진행해야한다는 뜻입니다. 채용 프로세스에서도 그런 역량을 확인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인턴 이전에 이런 경험을 먼저 쌓으시고 지원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비슷한 맥락에서 ...
 자세히 보기

 

● 마무리하며

 

AI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관련 일자리에 지원하는 지원자들의 수준도 빠르게 향상되고 있다는 것을 인턴 기회를 통해 실감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각 개인이 쌓아온 기본기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가진 경험들을 잘 정리하고, 기술적인 기본기(모델링, 개발), 업무에 필요한 경험(협업 성과), 그리고 실제 면접 경험이라는 세 가지 카테고리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나가시면 충분히 매력적인 지원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채용 과정의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하시거나 AI 관련 취업 및 진학에 대한 상담이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 대화 신청해 주세요!

 

 

 

Upstage(업스테이지) AI 모델 개발 인턴십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선배와의 멘토링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Upstage AI 모델 개발 인턴 | 프라임 커리어

홍콩과기대 김성훈 교수(전 네이버 클로바 AI 헤드)가 2020년 설립한 AI 스타트업으로, 문서인식 솔루션과 프라이빗 LLM인 솔라를 주축으로 B2B 사업을 활발히 전개해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법

prime-career.com

 

서류 및 인터뷰 준비, 업무 내용과 필수 스킬셋에 대해

해당 인턴십을 경험한 선배가 직접 알려드리니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보세요!


 

이런 불편하고, 비효율적인 과정들을 저희를 통해 해결하고

남들보다 더 쉽고, 빠르게 커리어를 쌓아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프라임 커리어를 통해 얻기 힘들었던 정보를 누구나 얻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턴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sa(비자) 인턴 후기  (0) 2024.07.29
Mast Partners(마스트파트너스) 인턴 후기  (0) 2024.07.29
CAKE 인턴 후기  (0) 2024.07.29
SK On(SK온) 인턴 후기  (0) 2024.07.29
에이블리(ABLY) 인턴 후기 (2)  (0) 2024.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