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턴 후기

아주IB투자 인턴 후기

안녕하세요!

현직자의 일상을 경험하는 커리어 플랫폼, 프라임입니다.

 

취업 시장이 얼어붙고, 인턴이 금턴이라고 하는 요즘,

취업은 커녕 인턴 구하기에도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프라임 커리어에서 실제로 인턴을 해보신 선배님의 후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주IB투자 VC 인턴 후기

-  인턴의 신분으로 VC업계에 대해 깊이 잘 배워갈 수 있는 곳  -

 

아주IB투자

 

● 프로필(재직 당시 기준)

 

  • 학력: SKY대학교 인문계열 재학생
  • 주요 경력 및 스펙: 교내 전략 학회, 스타트업 인턴 2회, MBB 인턴 1회 등

 

 회사 소개

 

아주IB투자는 1974년 설립된 국내 최초 VC로 2022년 기준 국내 VC 중 AUM 6위를 차지하고 있는 legacy 있는 회사입니다. 2013년 국내 VC 중 유일하게 보스턴 현지에 미국 사무소를 설립하여 미국에서도 Solasta ventures라는 VC를 운영 중이며, AUM은 총 3.2조원에 달합니다. 주 투자 섹터는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 입니다.

 

● 들어가며

 

 

아주IB투자는 2022년 말 기준으로 AUM 1조 3587억 원에 해당하며, 국내에서 6위에 해당하는 VC로, 대한민국 최초의 VC라는 타이틀을 가진 업력이 긴 회사입니다. 인턴을 자주 채용하지는 않지만, 최근 2021-2023년 동안 꾸준히 인턴을 모집해왔기 때문에 기회가 된다면 지원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AUM이 크고 심사역분들이 보유한 탄탄한 투자 네트워크 덕분에 Seed, Pre-A는 물론 Series B, C 등 다양한 투자 라운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부장 및 산업재에 집중하여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 해당 분야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특히 반도체 소부장 기업에 대한 투자가 많습니다. 매주 최소 5개 이상의 기업과 IR 미팅을 진행하며, 이 미팅에 참석할 수 있어 다양한 스타트업을 빠르게 접하고 분석하는 눈을 기를 수 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 출근 후 받은 첫 업무에 대해 알려주세요!

 

 

 

처음으로 한 업무는 IR에 참관하고, IR을 진행한 기업들을 투자할지/말지에 대한 comment를 달아 보고서를 작성하는 기업투자평가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심사역분들이 작성하시는 투자심사보고서를 인턴의 입장에서 매우 간단하고 간략하게 작성하는 것입니다.

 

부담을 주시기 위해 주신 업무라기보다는, 실제로 ... 자세히 보기

 

 

 면접 및 서류 (Resume&Cover Letter) 평가 과정 등 입사 과정은 어땠나요?
 

 

 

인터뷰 과정은 사람마다 다르겠으나 크게 어렵진 않았습니다. Fit 인터뷰 위주로 진행되고, 레쥬메 + 자기소개서에서 많이 screening 되는 듯한 느낌이며 직접 VC부문의 대표이신 부문장님께서 1:1 인터뷰를 진행하시기에 경력으로 1차 screening을 꽤 많이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컨설팅/VC 및 타 금융권/학회 경력이 있는 것을 우선적으로 선호하시기에, 경력을 사전적으로 쌓고 지원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턴 공고는 ... 자세히 보기

 

 

● 인턴으로 근무 중 주된 역할과 책임(R&R)은 무엇이었나요?

 

 

 

가장 대표님과 부문장님께서 기대하시는 R&R은 산업군세미나입니다. 인턴 기간 중 월에 1회, 총 2번 진행되었는데요. 산업군세미나란 VC 업계에서 눈여겨봐야 할, rising하는 업계 하나를 선정하여 그 업계의 A to Z를 모두 총망라하여 설명하는 세미나입니다. 인턴이 직접 업계를 선정하고, 리서치-자료 준비-발표까지 진행해야 하며 대표님과 부문장님을 포함한 VC부문의 전 심사역님들 앞에서 발표를 진행해야 하는 큰 업무입니다. 업계 선정은 부문장님이 많이 도와주시기 때문에 어려움이 없지만, 30-40분동안 발표를 혼자 이끌어나가야 한다는 것에 있어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이 업무에서 가장 얻어가는 것이 많았고, 향후 어떤 진로를 준비하시든 피가 되고 살이 될 경험이라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으로 인턴 경험 중 가장 좋았던 것은 ...
 자세히 보기

 

 

 업무 강도 & 사내 분위기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VC는 다들 잘 아시겠지만 다른 금융권, 특히 PE나 IB에 비해서는 워라밸이 상당히 좋은 편이고 사내 분위기도 유연한 편입니다. 업무 강도는 이제까지 해 왔던 인턴 중에서 가장 낮았고, output만 잘 낼 수 있다면 본인이 자유롭게 업무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분위기입니다. 

 

직접 output을 더 잘 내고자 야근을 자발적으로 한 적은 있지만, 회사에서는 ... 자세히 보기

 

 

 선배로서 이런걸 잘해야 된다, 이런걸 알고 가면 좋다 싶은 부분이 있을까요?

 

 

 

기본적인 스킬셋은 꼭 잘 익히고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주IB투자는 업무 강도가 높은 편이 아니고, 자율성을 매우 강조하는 곳이기 때문에 결국 본인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output도 달라지고, 주시는 업무도 달라집니다. 본인이 어느 정도 기여를 하는지에 따라, 기본적인 업무만 하고 갈 수도 혹은 심사역분들과 함께 스타트업의 Valuation을 진행해볼 수도 있습니다. 업무에 필요한 엑셀/PPT 스킬셋은 꼭 다시 한번 익히고 갔으면 하며, 산업군 세미나가 가장 주된 R&R이자 부문장님, 대표님께서 가장 기대하시는 업무이시기에 리서치, PPT 및 발표 스킬은 꼭 잘 익히고 가시면 좋을 듯합니다.

사실 ...
 자세히 보기

 

 

● 마무리하며

 

 

VC를 포함한 금융권에서는 인턴부터 정규직까지 많은 부분이 베일에 가려져 있어 정보를 얻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VC는 워킹 라이프 밸런스가 좋은 편이며, 주도적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어 개인의 성장에 매우 유리한 환경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커리어 중 하나지만, 준비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많으실 것입니다.

 

짧은 경험이지만 제가 공유한 내용들이 여러분의 준비 과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인턴/정규직 면접 대비, 또는 인턴 합격 후 입사 전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대화 신청해주시면 최대한 저의 노하우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모든 분들의 커리어를 응원합니다!

 

 

 

 

아주IB투자 VC 인턴십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선배와의 멘토링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아주IB투자 VC 인턴 | 프라임 커리어

아주IB투자는 1974년 설립된 국내 최초 VC로 2022년 기준 국내 VC 중 AUM 6위를 차지하고 있는 legacy 있는 회사입니다. 2013년 국내 VC 중 유일하게 보스턴 현지에 미국 사무소를 설립하여 미국에서도 Sola

prime-career.com

서류 및 인터뷰 준비, 업무 내용과 필수 스킬셋에 대해

해당 인턴십을 경험한 선배가 직접 알려드리니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보세요!

 


 

이런 불편하고, 비효율적인 과정들을 저희를 통해 해결하고

남들보다 더 쉽고, 빠르게 커리어를 쌓아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프라임 커리어를 통해 얻기 힘들었던 정보를 누구나 얻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턴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E&F Private Equity 인턴 후기  (0) 2024.08.08
LX Investment 인턴 후기 (2)  (0) 2024.08.08
BCG(Boston Consulting Group) 인턴 후기 (8)  (0) 2024.08.08
Smartgroup Corporation 인턴 후기  (0) 2024.08.08
국회 인턴 후기  (0) 2024.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