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직자의 일상을 경험하는 커리어 플랫폼, 프라임입니다.
취업 시장이 얼어붙고, 인턴이 금턴이라고 하는 요즘,
취업은 커녕 인턴 구하기에도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프라임 커리어에서 실제로 인턴을 해보신 선배님의 후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UBS 리서치팀 인턴 후기
- 업무가 굉장히 타이트하고 빠르지만 그만큼 값지다 -
● 프로필(재직 당시 기준)
- 학력: 해외대학교 상경계열 재학생
- 주요 경력 및 스펙: 컨설팅 인턴 1회, 증권사 인턴 1회, 외국계 PI 인턴 1회 등
● 회사 소개
UBS는 전 세계 50개 국가에 지사를 두고 있는 스위스계 글로벌 금융그룹으로 자산관리, 투자은행, 소매 및 기업 은행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내에는 1989년 진출 하였고 투자은행 부문을 앞세운 기업 인수 합병 및 자본 시장 자문과 주식, 채권, 외환, 파생 상품 시장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강력한 입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들어가며
UBS증권의 주식 리서치 팀은 외국계 증권사 중 최고의 리서치 하우스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차전지, 반도체, 산업재, 헬스케어, 소비재 등 70개 이상의 기업들을 포괄하는 다양한 섹터를 커버하고 있으며, 10-1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메인 애널리스트 분들도 다수 계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턴으로 합류하시게 되면, 주로 RA분들을 직접 도와드리게 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메인 애널리스트 분들을 지원할 기회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인턴의 경우, 데일리 업무 양이 상당히 크며, 가이드북이 마련될 정도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RA 분들로부터 ad-hoc 형식의 과제들도 수행하게 될 것 같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외국계 증권사의 리서치 인턴십 기회가 많지 않은데, 그 중에서도 UBS증권은 가장 좋은 기회라고 볼 수 있습니다. 향후 외국계 증권사에서의 커리어를 꿈꾸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번 기회를 통해 경험을 쌓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출근 후 받은 첫 업무에 대해 알려주세요!
저의 경우에는 1분기 실적 시즌에 합류해 출근 후 daily 업무보다는 실적과 세미나 자료 준비와 자료 프린트 작업을 도와드렸습니다.
합류 시기에 따라 아마 daily 업무로 시작하여 섹터/기업 리포트 작성 보조나, 클라이언트 리퀘스트 업무 등을 맡을 수도 있지만 실적 기간에는 대부분 ... 자세히 보기
● 면접 및 서류 (Resume&Cover Letter) 평가 과정 등 입사 과정은 어땠나요?
저는 처음에 SKY 경력개발센터를 참고하여 지원하였습니다. 서류 전형을 합격하게 되면 인터뷰 프로세스는 먼저 엑셀과 산업 관련 에세이 과제가 부여됩니다. 시간이 매우 타이트해 과제 전형에서 많이 탈락하는 편이고, 이를 통과하면 리서치 부서 Head 분을 포함하여 시니어 애널리스트 분들과 돌아가며 back to back 1:1 면접을 3-4번 정도 보게 됩니다.
먼저 영어를 포함한 fit질문으로 ... 자세히 보기
● 인턴으로 근무 중 주된 역할과 책임(R&R)은 무엇이었나요?
기본적으로 Daily 업무가 날 마다 지정되어 있습니다. 주된 역할로는 장 시작 전에 가장 먼저 출근해 모닝 미팅 자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주기적으로 올라오는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며DB를 관리하기도 하고, 블룸버그나 퀀티와이즈 툴을 활용한 모델 업데이트, 클라이언트에게 나갈 자료들을 배포하는 등 업무의 스펙트럼 자체는 넓습니다.
주로 이 Daily 업무 위에 ... 자세히 보기
● 업무 강도 & 사내 분위기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업무 강도의 경우, 주로 인턴의 경우 매일 6시 30분 정도에 출근해서 모닝 미팅 자료를 만들어야 하고 야근 비중 역시 높습니다. 퇴근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안 바쁘면 저녁 시간 이전에, 바쁘게 되면 자정을 넘기는 날도 다분하기 때문에 그 만큼 체력이 중요합니다.
특히, 실적 시즌의 경우 대부분 ... 자세히 보기
● 선배로서 이런걸 잘해야 된다, 이런걸 알고 가면 좋다 싶은 부분이 있을까요?
가장 중요하다고 느낀 부분은 엑셀과 재무제표 분석 역량입니다. 업무의 70% 이상이 엑셀로 이루어져 있기에 단축키, 함수, 모델링 역량을 갖추고 있다면 기존 업무 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업무까지 받아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꼼꼼하게 데이터를 실수없이 잘 입력하고, 깔끔하게 뷰티파이를 잘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이 부분은 부족하다고 느끼면 이전 인턴들이 작성한 파일들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주로 ... 자세히 보기
● 마무리하며
네트워크가 거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주식 시장에 대한 열정 하나로 유럽 대형 증권사 UBS와 Bulge Bracket에서 경험을 쌓으실 수 있었다는 점은 매우 인상깊습니다. 개인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열정과 긍정적인 마인드셋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최종 커리어 목표를 먼저 명확히 정립하고, 한 단계씩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나아가셨기에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는 멘토의 입장에서 인턴 후배들에게 본인의 경험과 노하우를 편하게 공유해주시겠다니, 매우 감사한 마음입니다.
이러한 태도와 자세야말로 후배들에게 큰 도움과 영감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열정적인 자세로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시길 바라며, 필요하다면 언제든 조언을 구할 수 있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UBS 리서치팀 인턴십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선배와의 멘토링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서류 및 인터뷰 준비, 업무 내용과 필수 스킬셋에 대해
해당 인턴십을 경험한 선배가 직접 알려드리니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보세요!
프라임 커리어 웹사이트에서 100+ 회사의 인턴 후기를
무료로 열람하세요!
이런 불편하고, 비효율적인 과정들을 저희를 통해 해결하고
남들보다 더 쉽고, 빠르게 커리어를 쌓아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프라임 커리어를 통해 얻기 힘들었던 정보를 누구나 얻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턴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IBM 인턴 후기 (1) | 2024.07.12 |
---|---|
KDB산업은행 인턴 후기 (0) | 2024.07.12 |
에이블리(ABLY) 인턴 후기 (0) | 2024.07.11 |
한국주택금융공사 인턴 후기 (0) | 2024.07.11 |
NAVER Z(네이버제트) 인턴 후기 (0) | 2024.07.11 |